**기자**: 이게 컨닝을 하냐 마냐의 문제가 아니라, 학습에 AI 활용하는 거 자체는 막을 수 없는 흐름 같은데, 그렇다면 언제 활용을 할 것이며 언제는 활용하지 않을지를 논의해야 하는 거 아닌가 생각이 들더라구요. 교수님께서는 컨닝 논란은 어떻게 보셨을까요? **나**: 그건 맥락이 다른 거 같애요. AI를 쓰건 애들이 검색을 해서 답을 하건 별로 다르지 않잖아요. 그건 시험 보는 …
Read More
Month:December 2025
‘AI 선진국을 위한 인문학의 역할’ 세미나에서의 질의응답 몇 가지
지난 토요일(2025.12.13) 디지털소사이어티에서 주최한 학술세미나 ‘AI 선진국을 위한 인문학의 역할’에서 제게 주어진 질문 및 소감을 아래와 같이 답했습니다. “지금 AI 양강이 미국하고 중국인데요. 과연 이 나라시민들의 삶의 질이 얼마나 괜찮은가, 행복한가, 이걸 꼭 물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만약에 우리가 AI 3강을 목표로 하면서 미중의 모습을 지향하고 있다면, 굉장히 길을 잘못 든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고요. 그런 …
Read More
취향 지능의 시대 (2025 행복북구문화재단 문화예술담론지 함지 vol.9)
2025 행복북구문화재단 문화예술담론지 함지 vol.9, 38-43쪽에 수록된 글입니다. AI를 포함한 디지털 기술이 시대를 삼키고 있다. 기술 발전에 따른 낙관론과 비관론이 교차하고 있다. 미래를 예측 하는 것이 어려울 정도로 매일이 다르다. 이처럼 한 치 앞이 보이지 않는 시절에 어울리지 않게, 나는 취향이 더욱 중요한 시대가 되었다는 소식과 더불어 취향을 훈련하는 방법을 말해볼까 한다. 오늘날 기술은 모든 …
Read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