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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문화론

* 2015년 10월 14일 페이스북 포스팅

 

얼마 전 읽었던 고쿠분의 책을 염두에 둔 상태로, '의미의 논리'에 대한 들뢰즈의 자기 비판을 '기관 없는 몸'에 대해 조사하다가 다시 만났다. 관련 텍스트는 1976년 '의미의 논리' 이탈리아 번역본에 붙인 들뢰즈의 언급이다. 이 짧은 텍스트에서 들뢰즈는 과타리와의 만남이 갖는 의미, 정신분석에 대해 소심하게 아첨(영합)했다는 고백, 계열이 아니라 리좀이라는 지침, 미시정치와 분열분석이라는 실천 등 많은 것을 말한다. 아쉽게도 영어 번역은 아첨 또는 영합을 뜻하는 complaisance를 sense of self-satisfaction(자기 만족감)으로 옮겼다. 이는 명백한 오역이며, 역자가 정신분석에 대해 갖고 있는 해석의 징후이다.


내가 평가하기에 '정신분석'에 대한 들뢰즈의 소심하고 아첨하는 태도는 과타리와의 만남 전에 출간한 몇몇 주요 텍스트(가령 '차이와 반복', '의미의 논리')에 대해 재평가를 요청한다. 차라리 흄, 베르그손. 니체, 프루스트, 칸트 등을 다루는 초기 텍스트들은 프로이트와 정신분석에서 오히려 자유롭다. 국가박사학위논문이 주는 압박감이었을까? 아무튼 들뢰즈는 '차이와 반복' 및 '의미의 논리'에서 꽤나 비틀거렸고, 그 극복을 위해 과타리가 필요했다. 그렇다면 도대체 과타리는 무엇이란 말인가.


(해당 텍스트는 한국어와 영어로 다시 제출할 예정인데, 영어본은 출판본을 내가 수정한 판본으로 바꾸어 제출하도록 하겠다. 물론 기약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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