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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문화론

들뢰즈의 affect 이론이 발전하는 과정에는 크게 네 개의 원천이 있다. 니체, 스피노자, 윅스퀼, 베르그손.

 

<존재론과 인간학>

- 1962년 <니체와 철학>에서 권력의지 개념과 맞물려 소개된 니체의 Affekt 개념.

- 1968년 <스피노자와 표현의 문제> 및 1970년 <스피노자>(1981년에 <스피노자. 실천철학>으로 증보판이 나옴)에서 소개된 스피노자의 affectio와 affectus 개념. affectus는 affect와 더불어 종종 sentiment으로 번역되기도 함.

 

<동물행동학으로서의 윤리학>

- 1977년 5월 3~5일 스피노자 사망 300주년 콜로키움에서 발표된 "스피노자와 우리"라는 글과 이 글의 증보판이 수록된

1981년 <스피노자. 실천철학>에서의 affectus 개념. 이와 관련된 1977년 2월 15일(추정)의 강의. 클레르 파르네와 함께 쓴 <대화들>(1977), 과타리와 함께 쓴 <천 개의 고원>(1980)에서도 동일한 입장. affect는 sentiment이 아니라는 점이 강조되며, 윅스퀼의 '기능고리(Funktionskreis)' 개념을 재해석해서 affect를 설명함.

 

<예술과 미학>

- 1983년 <운동-이미지. 영화1>에서 image-affection을 affect라고 해석하기 시작하는데, 베르그손의 affection 개념에 영향 받음. 이 입장은 파르네와의 영상 대담 <들뢰즈 ABC>(1988) 및 <철학이란 무엇인가?>(1991)의 7장에서도 견지됨. affect 개념이 percept 개념과 묶이면서, sensation 개념으로 통합됨. sensation은 <프랜시스 베이컨. 감각의 논리>(1981)에서 발전된 개념이지만, 그 시기엔 affect 개념과 관련시키지 않았음.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건, 들뢰즈 철학의 세 시기 구분과 얼마간 대응한다는 점.

 

참고:

http://armdown.net/schizo/109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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