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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과 문화론

'우발의 세계사'와 관련된 들뢰즈&과타리의 텍스트

 

맑스가 정식화한 규칙들을 정확하게 따른다는 조건에서, 역사 전체를 자본주의의 조명 아래 회고적으로 이해하는 일은 정당하다. 무엇보다, 세계사는 우발들의 역사이지 필연의 역사가 아니며, 절단들과 극한들의 역사이지 연속성의 역사가 아니다. 왜냐하면 흐름들이 코드화를 벗어나, 이렇게 벗어나면서 그래도 자본주의 사회체라 규정할 법한 새로운 기계를 구성하려면, 우연들, 즉 다른 데서 예전에 생산될 수도 있었을 법한 또는 절대로 생산될 수 없었을 법한 놀라운 만남들이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 가령 사유재산상품생산의 만남이 그것인데, 그렇지만 이 둘은 사유화추상화라는 탈코드화의 아주 다른 두 형식으로 제시된다. 아니면 사유재산 자체의 관점에서 보자면, 자본가들이 소유한 변환 가능한 부의 흐름들과 노동력만을 소유한 노동자들의 흐름만남(여기에도 탈영토화의 상이한 두 형식이 있다).” (AO 163-4; 한글본 <안티 오이디푸스> 246~247쪽)

 

판매되는 재산들의 흐름, 유통되는 돈의 흐름, 그림자 속에서 준비되는 생산과 생산수단의 흐름, 탈영토화되는 노동자들의 흐름 자본주의가 탄생하기 위해서는, [] 이 모든 탈코드화된 흐름들의 만남, 이것들의 결합, 이것들 서로 간의 반작용이, 한 번에 생산되는 이 만남, 이 결합, 이 반작용의 우발이 있어야 하리라. 우발의 세계사가 존재할 뿐이다. [] 탈코드화된 욕망들, 탈코드화의 욕망들은 늘 있었고, 역사는 이것들로 충만하다. 하지만 탈코드화된 흐름들이 하나의 욕망을, 사회적인 동시에 기술적인 욕망 기계를 꿈꾸거나 결핍하는 대신 그런 기계를 생산하는 욕망을 형성하는 것은, 한 장소에서의 이 흐름들의 만남, 시간이 걸리는 한 공간에서의 이 흐름들의 결합을 통해서이다." (AO 265; 한글본 382~383쪽)

 

알튀세르의 '우발의 유물론' 또는 '만남의 유물론'이 처음 제기된 것은 1975년 그라나다 강연에서였음을 염두에 둔다면, 1972년에 출판된 <안티 오이디푸스>(과타리와 공저)의 이런 구절들은 기묘한 울림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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